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실화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 2001

개요

미국드라마 135분 12세이상 관람가

개봉

2002.

감독

론 하워드

출연

러셀 크로우, 제니퍼 코넬리, 에드 해리스, 크리스토퍼 플러머

이 영화는 휴먼 드라마로서 대중들과 평단의 극찬을 받아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 골든글로브 드라마 부분 4관왕을 차지했다.

1949년 27쪽짜리 박사 논문 하나로 150년 동안 지속되어 온 경제학 이론을 뒤집고 신경제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천재 수학자 존 내시의 실제 이야기를 담은 실비아 네이사(Sylvia Nasar)의 전기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 The Life of Mathematical Genius and Nobel Laureate John Nash)'를 원작으로 한다.

존 내쉬는 혜성처럼 나타난 20살의 천재로 40년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에 시험도 보지 않고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캠퍼스를 술렁이게 만든다.

그러나 너무도 내성적이라 무뚝뚝해 보이고, 오만하게 보일 정도로 자기확신에 찬 수학과 신입생이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두뇌와 수려한 용모를 지녔지만 괴짜인 그는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 삼아 단 하나의 문제에 매달린다. 바로 자신만의 오리지날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이다.

어느 날 짖궂은 친구들과 함께 들른 술집에서 금발 미녀를 둘러싼 친구들의 경쟁을 지켜보던 존 내쉬는 섬광같은 직관으로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한다. 거기서 착안하여 1949년 27쪽 짜리 논문을 발표한 스무살 청년 존 내쉬는 하루 아침에 학계의 스타로, 제2의 아인슈타인으로 떠오른다.

그런데, 이후 MIT 교수로 승승장구하던 그는 정부 비밀요원 윌리엄 파처를 만나 소련 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하지만 정작 그를 당황케 한 것은 몇 만개의 암호가 아닌 사랑이란 인생의 난제였다. 자신의 수업을 듣던 물리학도 알리샤와 사랑에 빠진 그는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고, 둘은 행복한 결혼에 골인한다.

냉전 시대의 덫에 걸려 빛을 잃어가는 천재의 영혼은 알리샤와의 결혼 후에도 존은 윌리엄 파처의 프로젝트를 비밀리에 수행한다. 팔뚝에 보이지 않게 칩도 장치된다. 하지만 점점 소련 스파이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목숨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아내에게 끝까지 자신의 일을 비밀로 하지만 영혼의 빛이 점점 꺼져가고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

하버드에서 강의하던 중 그는 정신병원 팀에 의해 구금되어 입원하게 된다. 그리고 장기간 조현병 치료를 받게 된다. 그간 일어났던 정부 비밀 요원 일은 그의 망상이었던 것이다. 팔뚝에 새겨진 칩을 찾기 위해 칼로 그어 보았지만, 없었다.

아내 알리샤는 미모에 똑똑한 여인이다. 남편의 조현병으로 얻은 망상을 깨우쳐 주기 위해 노력하고 덕분에 상태는 호전되어 간다. 존의 망상에 등장하는 윌리암 파처, 동창생 친구 촬스, 촬스의 어린 조카가 망상의 인물이며 존이 그간 파처에게 보낸 보고서도 우체통에 그대로 있었다는 것을 밝혀 낸다.

그후 존은 다시 대학 강단에 서게 되고 그의 이론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실제로 1994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게 된다. 아직도 망상 속의 세 인물은 종종 등장하지만, 무시한다.

노벨상 수상식장에서 존은 아내의 헌신적인 사랑이 없었으면 전혀 불가능한 일이라며 아내를 치켜 세운다. 99%의 사랑과 1%의 천재성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