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앞둔 9월 13일 월요일 10시, 송파 비콤 모임을 가졌다. 오늘도 9명(김현순,박용환,송광우,이순자,정지선,정현숙,최혜순,한용술)의 회원이 반갑게 만나 인사를 나누고 서로의 근황을 이야기하였다. 이제는 비대면 줌(zoom) 만남이 익숙해진 것 같다. 예정된 박용환회원의 특강이 이어졌다. 특강 제목은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였다. 논어에 나오는 공자님 말씀이다.

1. 배움의 자세

오늘날 대학의 위기를 진단하고, 100세 시대 평생교육 차원에서 시니어들이 대학과 가까이 해야 할 필요성과 우리가 가져야 할 배움의 자세에 대해 의미있게 다루었다.

지식을 습득하라! 많이 표현하라! 사랑하라!

2. 꾸준히 배우고 익히기

1단계(1~25세) 공부만 하고, 2단계(26~50세) 열심히 벌고, 3단계(51~75세) 은퇴, 4단계(76~100세) 은퇴 후에는 공부할 기회가 많지 않다. 학생 수 감소로 위기에 처한 대학의 문턱을 낮추고 개방하여 시니어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의 장을 확대하면 좋겠다.

3. 나를 위한 공부(위기지학)

지금까지는 다른 사람을 위한 공부( 위인지학 ) 였다면, 이제부터는 나를 위한 공부 (위기지학)를 강조한다.

4. 자기주도적 학습

PBL(Project Based learning)이란 기존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기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같이 해결해 가는 방식이다. 한 팀에 5,6명이 리더, 제작팀, 리서치팀, PPT 작성팀, 발표자 등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인생 100세 시대에 자신을 위한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자기 자신을 잘 가꾸어야 한다는 강사님의 말씀에 자신을 돌아보고 계획을 세우는 유익하고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기사 원문보기: https://cafe.naver.com/sbckorea/41633

#송파비콤#배움의자세#위기지학#PBL(Project Based learning)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